고려대학교 디지털인문센터

QUICK MENU
  • HOME
  • 사이트맵

센터소개

센터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인문융합연구원에 디지털인문센터(KU-CDH)가 설립되었습니다. 먼저 센터 설립을 이끌어 주신 정병호 문과대 학장님, 적극적인 후원을 아끼지 않으신 정진택 총장님, 격려와 조언의 말씀을 해주신 정순영 정보대 학장님, 김상식 데이터과학원장님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의 시대적 흐름을 대표하는 용어로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조류가 우리 문과대학의 교육과 연구의 핵심을 이루는 인문학과 전혀 무관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이른바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인문학의 가치와 위상을 재검토하고, 디지털과 인문학이 어떻게 협력과 상생의 길을 모색할지 고민하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디지털 인문학 센터는 바로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수행하는 기구가 되고자 합니다.

 

올해 문과대학에 교양필수 과목으로 개설한 <디지털인문학 입문>Ⅰ‧Ⅱ는 문과대학을 넘어 고려대학교의 거대한 도약을 향한 작은 한 걸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디지털 인문학 센터는 이처럼 교육, 연구, 대외협력 분야에서 작은 한 걸음을 꾸준히 내딛고자 합니다. 디지털 인문학 센터에 기꺼이 함께 해주신 위원회 모든 교수님과 전문가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8월

센터장 김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