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디지털인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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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인문학 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Ⅰ’은 인문학 전공자들이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을 파악하고 향후 전공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혁신과 전환이 가속화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인문학과 디지털이 접목되어 온 역사와 배경, 그리고 현재의 개선책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짚어볼 예정이다. 새로운 융복합 과목에서는 인문학의 의의를 새롭게 조망하는 동시에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인 윤리적 문제들 역시 검토될 것이다.

 
주차 차시
(모듈)
학습자료
(과제 개요)
차시별 학습내용
1 1 강좌소개 수업 개괄
2   디지털 인문학, 컴퓨테이셔널 인문학, 빅데이터와 인문학 소개
2 1   역사적 배경
2 디지털 인문학의 역사적 배경 아날로그와 디지털, 디지털 혁명과 데이터 빅뱅이 인문학에 미친 영향,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인간됨의 고찰, 새로운 시대의 인문학 하기
3 1   디지털 리터러시
2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매트릭스로 이해하는 문학, 역사, 철학, 어학, 사회학
4 1   시간의 인문학
2 시간의 인문학 디지털 아카이브의 팽창으로 가상 공간에서 복원되는 과거
5 1   연결의 인문학
2 연결의 인문학 사람과 사람, 사건과 사건, 단어와 단어, 공간과 공간 그들의 이어짐, 네트워크 분석(Gephi, Ucinet, NodeXL, Netminer)
6 1   언어의 인문학
2 언어의 인문학 자연어 처리, 텍스트 분석, 자동 번역, 엔그램 뷰어
7 1   공간의 인문학
2 공간의 인문학 전자 지도, 구글어스, GIS, 온라인 미술관, 박물관, 가상 투어
8     중간고사
9 1   컴퓨터와 소통하기
2 코딩과 인문학 코딩의 역사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들 (R, Python) 소개, 왜 인문학도가 코딩을 이해해야 하는가?
10 1   메타버스와 현실
2 메타버스 21세기 인간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의미는? 페이스북, 로블록스
11 1   장벽을 허무는 e-컨텐츠
2 디지털 융합 초학제적 시각에서 바라본 융합의 디지털 인문학
12 1   디지털 스토리텔링
2 디지털 스토리텔링 스토리 에이전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기술, 내러티브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공감의 인문학 실천
13 1   디지털 포트폴리오
2 디지털 포트폴리오 영상, 사진, 글, 가상 현실, 게임 출판, 아카이브
14 1   비인간(非人間)의 인문학
2 비인간의 인문학 인공지능이 만든 인문학 어떻게 볼 것인가: 소설, 희곡, 영화, 시, 논문
15 1   윤리적 고찰
2 디지털과 시대의 인간되기 디지털 시대의 인간되기, 인문학 하기에 관한 성찰
16     기말고사

 

2022-2학기

 

2학기에 개설되는 ‘디지털 인문학 입문Ⅱ’는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전공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직접 배우고 연습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디지털 툴을 통해 독자적인 인문학 콘텐츠를 창작하고 상호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와 같은 독자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경험을 축적한다.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에 첨단 기술 활용이 갖는 철학적 함의와 인간 본연의 정체성에 대해 성찰하고 토론한다.

 
주차 차시(연강) 학습자료
(과제 개요)
학습내용
1 수업 개괄 – 분야별 담당교수 문과대 학생의 진로와 디지털 인문학의 활용 분야별 활용에 대한 소개
2 디지털 툴 사용 실습 1 파이썬/R/엑셀/GIS 실습 분야별 툴 학습
3 디지털 툴 사용 실습 2 파이썬/R/엑셀/GIS 실습
4 디지털 툴 사용 실습 3 파이썬/R/엑셀/GIS 실습
5 텍스트 분석 실습 1 언어/문학/인문 텍스트 분석 실습 분야별 툴 활용
6 텍스트 분석 실습 2 언어/문학/인문 텍스트 분석 실습
7 텍스트 분석 실습 3 언어/문학/인문 텍스트 분석 실습
8 중간고사 실습  
9 전문가 초청 특강 1 관련학계 인사 초청 온라인 특강 -
10 인문학적 검토 1 인문학과 인공지능의 관계 -
11 인문학적 검토 2 인공지능의 윤리적 고찰
12 콘텐츠 제작 실습 1 프로젝트 주제 선정 PBL(문제기반학습)
팀별 과제 수행
13 콘텐츠 제작 실습 1 영상 콘텐츠 제작 실습
14 전문가 초청 특강 2 기업/정부기관 인사 초청 온라인 특강 -
15 제작 콘텐츠 발표 제작 영상 업로드 팀별 제작
16 제작 콘텐츠 종합 토론 결과물 상호 평가/경진대회